상단여백
HOME 뉴스 건설·부동산
광명 하안2지구 공공택지 철회주민들, 결사반대 국토부 항의 집회
@하안2지구 주민 공공택지 철회 국토부 항의집회

사유재산 강탈하는 택지지정 철회하라!
지역주민 유린하는 택지지정 결사반대!
국토부의 졸속행정 광명시민 분노한다!

광명 하안2지구 공공택지 조성을 반대하는 ‘광명 공공택지조성 철회 연합회(평재인 위원장)’은 11월 6일 세종시에 위치한 국토교통부를 찾아가 항의 집회를 했다.

성남 신촌지구 공공택지 철회 대책위와 연합한 이날 집회는 하안동 주민 300명과 성남 주민 100여명 참석했다. 이언주 국회의원을 비롯해 조미수 광명시의장, 안성한, 김윤호, 박덕수 시의원들도 동참을 했다.

@평재인 대책위원장

평재인 대책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9월 21일 추석연휴 앞두고 국토부는 일방적으로 서울 아파트 대란을 구실로 광명 성남 의왕 의정부를 신규 공공택지를 발표했다”며 “광명하안2지구는 1970년도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 이후 각종 개발제한구역으로 50여년 동안 권리를 제한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명하안2지구 주민 대책위원회는 신규공공택지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15,567명의 광명시민이 반대 서명을 국토부 공공택지 사업단장님한테 전달하기 위해 생업을 포기하고 세종청사 까지 달려왔다”며 국토부 항의집회 배경을 설명했다.

@광명시민 반대성명 전달식

대책위는 지난 10월 2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중앙정부는 지자체와 협의를 했다고 답을 했는데, 지방 정부는 일체 협의가 없다고 책임을 떠넘기는 일을 하고 있다고 국토부와 광명시를 싸잡아 비난했다. 광명에는 뉴타운 재건축 등 약 4만 세대가 계획 개발되는 상황에서 또 다시 공공택지 5천4백세대 지정은 지하철 없는 교통대란, 형평성 없는 도시개발 방식,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전락 되기에 당연히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삭발식

공공택지 지정 결사반대 의지 표명 ‘삭발식’

대책위는 공공택지 철회가 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과 결사반대 의지를 표명하고자 삭발식을 진행했다. 김윤호 시의원과 주민대표 2명이 동참하였는데, 삭발식이 진행되는 현장에는 비장감이 돌았다.

@자유발언하는 하안동 주민들

항의 집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5개월 전에 10억을 들여 식당을 오픈하였는데, 이젠 길거리에 나않게 생겼다. 25명의 직원들과 가족들 생존권을 위협하는 공공택지 조성을 결사 반대한다. 휘발유 통을 들고 옥상으로 올라가서 분신이라도 하겠다”며 “이대로 장사하게 해달라”며 하소연을 했다

@ 면담결과 발표하는 이언주 국회의원

한편 이언주 국회의원은 항의집회가 열리는 동안 대책위원장, 상인회 대표, 수석부위원장과 함께 국토교통부 공공주택 단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이 의원은 “국토부에 2가지를 제시했다. 첫 번째는 하안2지구 공공택지는 어떤 변형을 하더라도 절대 불가하다. 시민들의 다수 의견이고, 광명의 미래를 위함이다 만약에 강행을 한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막겠다. 두 번째로는 광명시가 협조해야 할 행정절차가 있는데 광명시가 협조하지 않으면 이 사업은 진행될 수 없다. 저도 따로 광명시장에게 말씀드리겠다. 정부가 공익을 위해서 공공주택 짓는 것은 원칙적으로 찬성이다. 그렇게 때문에 광명시는 특별관리지역에 통합개발 하는 대안을 국토부에 전달했다”고 면담 결과를 설명했다.

@조미수,안성환,박덕수,김윤호 시의원(좌측부터)

이날 항의집회에 광명시장, 부시장, 담당 공무원 등 광명시청 관계자들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았다.

 

 

[하안2지구 공공택지 철회 세종시 국토교통부 집회 이모저모]

 

 

 

김연준 기자  yppkim@empas.com

<저작권자 © 뉴스리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삭 발 2018-11-09 09:41:39

    KTX 고속 영등포역 정차 결사반대

    조미수 현시의원 김희원 전시의원 두명이나 나좀 보소 하고 삭 발 사진 으로

    신문 .TV 흥보 요란했지만 ....

    영등포 역 정차 해결되었느냐?

    오히려 정차역이 증가되어 지하철 마냥 정차되어 짜증 나는구먼 ..

    .

    .   삭제

    • 속 보인다 2018-11-08 08:32:46

      공공택지 지정 하안지구

      토지거래 허가구역 에 밤일 1종일반주거지역 근생 및 주택 철거하나...안하나?

      녹내장 환자는 다시한번 확인을...

      임야 1평에 150만원 전.답에 400만원 대지(주택)1000만원 헌집 보상금주면

      집회 에 나올사람 몇명일까?

      또한 하안동아파트(주공)재개발 25평에 3억 이하 호가가격이 떨어지지않는다면

      집회 에 나올사람 몇명일까?   삭제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