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광명동굴 관련 의혹, 이제 시민이 나설 때[기고] 정성운

지난 해 한 종편방송사의 국정농단 관련 태블릿 PC보도를 기화로 대통령이 탄핵까지 당하는 일련의 과정을 보았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촛불로 대변되는 국민들의 위대한 힘을 경험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투표로 선출한 대통령이더라도 권한을 남용하고, 법을 위반했다면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고 결국 관철되었다.

최근 광명시에서는 광명동굴, 특히 그 중에서도 라스코 동굴벽화 전시와 동굴레스토랑의 편법. 탈법운영과 관련된 인터넷 매체 뉴스리얼의 보도가 있었다. 시민 세금으로 건축하는 동굴 관련 시설물을 무자격업체에 불법계약으로 발주했다거나,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짓고 음식재료비까지 예산으로 대주는 광명동굴레스토랑을 최소 10개월 이상 일반에게는 비공개로 하고 시집행부가 독점하며 향유했다는 등의 비정상적 행태를 고발하고 있다.

이 보도 이후 광명시는 언론중재위원회에 해당 언론사를 제소하는 등 반발하고 있으나. 뉴스리얼은 비리 의혹에 관한 추가 취재를 통해 후속 보도를 연일 계속하고 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광명시 여론을 선도한다는 국회의원, 정당지도자, 시민단체 관계자, 지역 언론 등은 이 문제에 대해 일절 언급을 하지 않거나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일부이긴 하나 뉴스리얼의 보도가 과장되었다고 말하는 정치인이나 심지어 뉴스리얼이 광명시 관련 부정적 기사만 취급한다고 냉소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자신들도 그곳에서 특혜를 누려서인지, 광명시로부터 일정 부분 예산을 지원받는 처지라 시와 불편한 관계를 맺고 싶지 않아서인지, 시장과의 정치적 입장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뭔가 자신들이 해야 할 일에 뒷짐 지고 있다는 생각이다.

광명시 내부의 미지근한 반응과 달리 이 사안은 이미 법률의 문제로 비화된 양상이다. 최근 선거관리위원회가 관련 사실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으며, 경찰에서도 정보를 수집 중이라는 소문도 있다.

그렇다면 광명동굴과 관련된 의혹을 규명하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광명시는 관련 의혹에 대해 정확한 자료를 공개하고, 의문점을 해소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광명시의회도 이를 위해 “동굴관련 특위”를 구성하여 진실을 밝히고자 시도했으나, 정치적 이해관계로 통과되지 못했다. 자료를 모두 공개하지 않은 채 관련보도를 묵살하거나 오보라는 주장만 계속하는 것은 답답해 보인다.

뉴스리얼의 보도를 보면 광명시 집행부의 처사가 감사대상이거나 형사법 위반 소지를 안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 보도가 허위라면 광명시는 스스로 감사청구를 하거나 형사고소를 해서라도 진상을 규명하고 억울함을 푸는 게 맞다고 본다.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을 중심으로 감사원 감사 및 사법당국의 수사를 촉구하는 광명시민대상 서명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이 사안은 자유한국당 차원을 넘어 결국은 광명시민 모두가 나서야 한다. 우리가 낸 세금이 특정계층을 위해 편법적으로 사용되거나 불법적으로 운영되었다면 이를 바로 잡기 위해서라도 시민의 목소리가 커져야 한다. 지방 정치에서도 시민을 무시하고, 주어진 권한을 남용한다면 엄격한 잣대로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

광명동굴과 관련된 의혹 공방이 아직은 찻잔속의 태풍이다. 그러나 진실을 알려고 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면 커질수록 이것이 언제 광풍으로 변할 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리하면 감사원 감사든 사법 당국이 수사 등 진실을 밝히는 조치가 뒤따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광명 동굴이 명실상부 광명시의 자랑거리로 자리매김 되기 위해서라도 관련된 의혹이 하루 빨리 규명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진실 규명 촉구를 위해 광명시민 모두가 나서야 할 때다.

<필자, 광명시민>  100real@newsreal.co.kr

<저작권자 © 뉴스리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 광명시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나만몰라 2017-09-20 15:02:20

    광명동굴이 과대포장됐다는 느낌은받았지만 이정도일줄이야 이런글을광명시민의이름으로 올려주신 필자에게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좀더구체적으로 잘못된부분을 고쳐나갈수있도록 시민의 회초리가 필요할때가 아닌가십습니다.   삭제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